티스토리 / / 2022. 10. 21. 14:02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드 연동 데이터 확인 (돈 버는 포스팅 찾기)

블로그를 꾸준히 발행하고, 구글 애드 승인을 받으셨다면 본격적으로 돈을 벌기 전에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를 연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행한 수많은 블로그 글 중 어떤 페이지에서 유입이 많이 발생했고, 구글 애드 클릭률이 높았는지 등을 한눈에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꾸준히 글을 발행하며 구글 애드를 통해 높은 수익을 노리려면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단순히 블로그 글을 발행만 할 것이 아니라 어떤 페이지에서 수입이 발생했는지, 시간을 많이 소모하여 작성한 글이 왜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지 등을 직접 확인하고 글을 수정해 나가야 합니다. 아래 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 연결법을 다룰 텐데 사진을 포함하여 수월하게 세팅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오시면 됩니다.

 

 

 

준비물

  •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이 완료된 계정
  • 구글 애드 승인이 완료된 계정

 

연결하기

1. GA4가 아닌 UA 페이지로 연결합니다. UA 페이지는 애널리틱스 접속 후 화면 좌측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맞춤 설정의 맞춤 보고서 항목으로 이동하여 새 맞춤 보고서를 눌러줍니다. 제목의 경우 어떠한 영향도 없으므로 본인이 알기 쉽도록 정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애드센스 분석'과 같이 입력합니다.

맞춤보고서-화면
맞춤-보고서

3. 보고서 내용 항목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 후 저장합니다.

  • 측정기준: 페이지
  • 측정항목: 애드센스 수익, 페이지뷰 수, 애드센스 클릭률, 클릭한 애드센스 광고

보고서-내용-항목-세팅

4. 저장하시면 3번 항목에서 설정한 내용의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보고서가 너무 복잡하면 보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필수 항목만 우선 세팅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애드센스 수익: 말 그대로 해당 페이지에서 애드센스 수익의 합계입니다.
  • 페이지뷰 수: 해당 페이지에 접속했던 사람의 합계입니다. 동일 인물이 같은 페이지를 여러 번 보아도 수치는 계속 올라갑니다.
  • 에드센스 클릭률: 페이지에 접속한 사람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애드센스 클릭을 했는지에 대한 비율입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 10명이 페이지를 보고 4명이 클릭하면 40%
    • 100명이 페이지를 보고 3명이 클릭하면 3%
  • 클릭한 애드센스 광고: 페이지에 접속한 사람이 애드센스 클릭을 한 횟수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애드센스 클릭률은 비율로 나타낸 것이고, 클릭한 애드센스 광고는 실제 클릭한 횟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 4번을 클릭했으면 4
    • 100번을 클릭했으면 100

위 설정까지 마치셨으면 기본 설정은 모두 끝난 것입니다. 애드 돈을 벌 일만 남았으니 각자 블로그로 돌아가셔서 다시 글을 발행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글을 많이 발행하시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도 많이 나누시길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