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 / / 2022. 9. 30. 18:15

나에게 맞는 PT 트레이너 및 PT샵 고르기, 상담 노하우

나에게 맞는 PT 트레이너 혹은 헬스 트레이너를 만난다는 건 쉽지 않습니다. 우선 트레이너에 대한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으며, 찾는다고 해도 어떤 정보를 보는 게 좋은지 알 수 없고, 사람과 사람 간의 수업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은 만족하더라도 나와는 맞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즐겁게 진행했던 PT 트레이너 분들의 특징이 어땠는지, 그리고 PT를 고를 때 고려해야 될 것들은 어떤 게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물론 작성자 기준의 글이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면 좋습니다.

 

 

 

PT샵의 거리

가장 중요합니다. 이미 운동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이 글을 보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대부분은 피곤한 일상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PT샵과의 거리가 멀수록 운동과 멀어지게 됩니다. 직접 걸어가든, 차를 타고 이동하든 집 혹은 직장 중심으로 최대 15분 내에 위치해야 합니다. 특히 자동차로 이동하는 경우 주차장이 잘되어 있는지도 꼭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마음먹었을 때 언제든 이동이 가능한 위치에 있어야 한다는 게 핵심입니다. 웬만하면 직장 주변보다 집 주변이 좋습니다.

 

PT 트레이너의 자격증

정보 검색 단계에서 소비자가 PT 트레이너에 대한 신뢰도를 쌓을 수 있는 방법은 자격증 혹은 이력뿐입니다. 취득이 어려운 자격증이 있다는 것은 본인의 직업에 대한 애착이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남들보다 더 열심히 몸에 대해서 연구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지인의 추천으로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만 추천 또한 드문 케이스입니다. 때문에 인터넷에서 검색하거나 전단지를 받았을 때, 선생님의 자격증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우선 확인해주시면 좋습니다.

 

너무 많은 자격증이 있으므로 국가 공인 자격증이 있는지 여부 정도만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주로 확인했던 자격증 리스트입니다. 자격증은 소비자가 취득할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최소 확인 용도로만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 생활체육지도사(국가 공인)
  • NSCA, NSAM, NATA, STC, DNS 등의 문구가 포함된 자격증

 

PT 트레이너의 지도 방식 확인

이 부분은 방문 상담을 통해서 대화로는 확인이 어렵습니다. 때문에 1회 OT를 진행하는 PT샵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로 진행하는 곳도 있을 것이고,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진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일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한 번에 큰돈을 지불했다가 다시 어렵사리 환불 과정까지 거치는 것보다 미리 1회 진행해보는 게 시간과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1회 OT를 진행하지 않으면 선생님과 본인의 스타일이 맞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 어떤 것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봅니다.

 

PT 상담 시 참고하면 좋은 것들

나는 준비가 되었는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PT를 하고 싶은지 정해야 합니다. 쉽게 생각해서 다이어트를 원하는지, 덩치가 커지고 싶은 건지, 바디 프로필을 찍을 수 있을 정도로 멋진 몸을 원하는지 등을 미리 설정하고 상담 때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트레이너분이 먼저 여쭤보시겠지만 스스로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PT샵의 SNS

SNS도 PT샵 선택에 일부 도움이 됩니다. PT샵은 대부분 대형 헬스장에서 경력을 쌓은 트레이너가 본인의 이름을 걸고 운영하는 곳입니다. 그만큼 애착을 가지고 운영하고, SNS에 몸에 관련된 공부 블로그를 작성한다든지, 참석했던 세미나에 대한 리뷰를 적는다든지 등의 정보가 있다면 우선 상담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본인의 직업에 관심이 많은 트레이너를 만나면 남은 건 트레이너와 본인의 스타일만 잘 맞으면 반은 성공입니다.

 

내 몸에 대해 물어보는가?

사람의 인체는 모두 제각각 다릅니다. 따라서 운동법도 다를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다르기 때문에 운동법도 당연히 달라야 할 것입니다. 하나의 FM자세로 모든 사람이 똑같은 자극을 받을 순 없습니다. 트레이너라면 소비자의 몸 상태를 정확하게 알아야 하며, 불편한 곳은 없는지, 최근에 다친 곳은 없는지 등에 대한 질문은 기본이라고 봅니다. 이 부분은 시작할 때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그 부분을 확인해주는지가 중요합니다. 어깨가 아프다고 했는데 막상 운동 시작하고 나니 어깨 운동을 할 때 마구잡이로 운동만 시키면 환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T는 사람과 사람 간의 활동입니다. 좋은 PT샵과 PT 트레이너를 고를 때 참고하시기 위한 정보를 남겨놓은 것이고, 소비자 입장에서 트레이너가 SNS를 안 한다고 혹은 자격증이 많이 없다고 무시를 하려는 게 아닙니다. 본인과 맞지 않으면 시작하지 않으면 될 뿐이고, 주변에 다른 트레이너를 찾으면 됩니다. 위 모든 사항을 참고해서 조건은 만족하더라도 나머지 조금의 운이 따라주어야 더 즐겁게 운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사람 간의 활동이 마찬가지로 100% 본인의 마음에 들 수 없듯이 일단 운동하기로 마음을 먹었으면 적절한 곳에서 일단 시작하시길 권장드립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