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리스 텀블러나 냄비를 구매하면 반드시 연마제 성분을 제거하고 사용해야 됩니다. 연마제 성분을 제거하지 않으면 실제 사용할 때 그 성분이 몸속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스테인리스 제품을 구매하셨다면 아래 방법대로 5분만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환경을 생각해서 일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스테인리스 텀블러를 샀는데 그게 몸에 거꾸로 독이 된다면 차라리 일회용 컵이 나을지도 모릅니다.
연마제 성분 제거를 위한 준비물
먼저 연마제 성분 제거를 위해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 키친타월
- 식용유
- 주방 세제
- 베이킹소다
간혹 집에 베이킹소다가 없을 수 있는데, 앞으로 스테인리스 제품을 자주 마주하게 될테니 하나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과일 씻을 때도 베이킹소다를 두 스푼 정도 물에 풀어서 과일을 씻어주시면 과일 표면이 깨끗하게 닦입니다.
제거 방법
- 냄비의 경우 빈 냄비를 온기가 느껴질 정도로 살짝만 데우고, 텀블러의 경우 따뜻한 물을 담아 30초 정도 불려줍니다.
-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스테인리스 표면을 약간 힘을 주어 닦아냅니다.
- 닦다 보면 검은색 연마제 성분이 묻어 나오는데, 나오지 않을 때까지 골고루 2분 정도 닦아줍니다.
- 냄비나 텀블러에 주방 세제를 2회 정도 펌핑하고, 베이킹소다를 2스푼 섞어서 수세미로 골고루 2분 정도 닦아줍니다.
- 마지막으로 주방 세제만 사용해서 깨끗하게 씻어낸 후 건조합니다.
제거해야 되는 이유
모든 스테인리스 제품에는 제조 과정에서 금속 표면에 홈이 나는 것을 방지하면서 부식을 늦춰주는 연마제 성분이 일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연마제는 탄화규소라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고, 발암 물질의 일종입니다. 스테인리스 제품을 식용유로 닦아보면 약간씩은 연마제 성분이 나옵니다. 지금까지는 놓쳤지만 앞으로 스테인리스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면 반드시 연마제 성분을 제거하고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