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컴퓨터를 일정 시간 켜놓았다가 일정 시간이 흐른 후에 종료가 필요한 때가 있습니다.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도 없이 1초 만에 윈도우에 내장된 명령어를 통해 종료가 가능한 방법을 공유드릴까 합니다. 방법이 너무 간단하므로 사진은 따로 첨부하지 않겠습니다. 윈도우 10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종료 세팅하기
세팅하는 방법입니다.
- 화면 좌측 하단의 윈도우 버튼 우 클릭
- 실행(R) 클릭
- 실행 입력창에서 shutdown -s -t 원하는 시간을 초 단위로 입력
- 확인 버튼 클릭
위 과정이 다입니다. 1초 단위로 설정이 가능하고 1시간은 3600 초니 1시간 후에 종료하려면 입력창에 shutdown -s -t 3600 이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2시간이면 shutdown -s -t 7200 입니다. 그리고 입력했었던 값은 기록이 남기 때문에 다음에 다시 실행했을 때 기억이 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참고로 실행창을 실행하는 단축키는 윈도우 키 + R입니다. 자주 사용한다면 단축키로 활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혹시라도 못 찾으셨다면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 1시간: 3600
- 2시간: 7200
- 3시간: 10800
- 4시간: 14400
- 5시간: 18000
종료 세팅 해제하기
가끔 컴퓨터를 종료하려고 했는데 취소를 하거나 시간이 변경되었을 때 기존 종료 세팅을 지우는 방법입니다. 기존 세팅된 값 삭제 후 다시 종료 세팅하기 과정대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해제하는 방법입니다.
- 화면 좌측 하단의 윈도우 버튼 우클릭
- 실행(R) 클릭
- 실행 입력창에서 shutdown -a 입력
- 확인 버튼 클릭
해제도 간단합니다. 윈도우 10을 사용하고 계시면 종료 세팅 및 해제 시 오른쪽 하단에 윈도우 알람이 뜨니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