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M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확실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MSM을 처음 들어본 분도 계실 텐데요. MSM은 미국에서 페니실린의 발명에 버금가는 의학계의 굉장한 혁명이라고 불릴 정도로 뛰어난 영양성분입니다.
MSM의 여러 가지 효능과 주의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SM이란
MSM은 우리 말로는 식이유황이라고 불립니다. 즉, 먹을 수 있는 유황이라는 뜻입니다. 황은 우리 몸에 전반적으로 분포되어 있는데요. 특히 모발이나 손톱, 발톱, 피부, 관절, 머리카락 등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관절이 아픈 분들은 글루타치온이나 콘드로이친, 보스웰리아를 많이 찾기도 하는데요. 마찬가지로 식이유황도 관절염에 큰 도움이 되는 물질 중 하나입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이미 1970년대부터 피부 경화증, 관절염, 당뇨병성 궤양 치료를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었으나 한국에서는 그 효과가 알려진 것이 오래되지는 않았습니다.
MSM의 일일 섭취량은 1,500mg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걸 음식으로 채우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MSM은 계란, 마늘, 고추, 브로콜리, 콩나물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럼 MSM 효능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SM 효능
항염효과
먼저 항염 효과가 있습니다. 즉, 염증을 억제한다는 건데요. 우리 몸에 있는 모든 염증에 대해서 억제 작용을 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관절염, 그리고 피부의 염증인 여드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사춘기 청소년의 경우 과한 피지분비 때문에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분들에게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성인만 섭취해야 되는 영양소는 아닙니다. 여드름 관리를 위해서는 MSM과 유산균도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비염, 아토피, 습진 등의 치료에도 활용되곤 합니다.
진통 억제 효과
우리 몸에는 체온을 조절하거나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물질이 있습니다. 이러한 신경 물질의 농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통증 억제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근육통이나 관절염 통증에 많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기능성을 통해서 연골과 관절에 도움이 된다는 식약처 인증까지 받게 되었습니다.
너무 격렬한 운동을 할 경우 결합 조직 주변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이 지속되고 오랫동안 가라앉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또한, 근육 세포막 투과성을 증가시켜서 근육에 쌓여 있는 젖산을 빠르게 배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즉, 운동 능력 및 운동 후 회복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입니다.
면역과 해독
항산화에 관련된 영양제는 MSM보다 글루타치온을 먼저 들어보셨을 겁니다. 글루타치온도 강력한 항산화 요소 중 하나인데요. MSM은 글루타치온에게 황을 전달하여 글루타치온이 제 역할을 더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글루타치온 생합성량을 증가시켜서 더 많이 생산되도록 돕고, 이미 연구를 통해서 MSM이 간에서 글루타치온 합성량을 유의미하게 증가시킨다는 결과까지 나왔습니다. 즉, 간 손상을 방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피부 개선
피부, 발톱, 손톱, 머리카락은 고농도의 유황이 함유되어 있고,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을 주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근육뿐만 아니라 피부 조직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비타민 C와 함께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영양소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개선 효과가 있다보니, 흉터 개선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MSM이 많이 사용됩니다.
MSM 추천 대상
- 전신 해독기능 강화가 필요한 분
- 연골 및 관절 건강이 좋지 않은 분
- 만성, 통증성 질환을 앓고 계신 분
- 탈모, 손발톱이 약한 분
- 화상, 피부조직이 손상된 분
- 체내 석회화 관련 질환이 있는 분
관절염 완화를 위해서 MSM을 찾는 분들의 경우 MSM과 동시에 콜라겐, 오메가-3, 칼슘, 마그네슘을 같이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피부 관리를 위해서 MSM을 드시는 분들은 MSM과 비타민C, 콜라겐을 같이 섭취하면 시너지가 납니다.
탈모 관리를 위해서 MSM을 드시는 분들은 동시에 칼슘, 마그네슘, 맥주효모, 오메가-3을 같이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을 선택할 때는 현재 원료사 중 OptiMSM이 가장 유명하니 선택하실 때 참고하시며 좋습니다. 해당 원료사를 기반으로 생산된 제품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제형은 알약, 캡슐, 분말형이 있는데 이건 개인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분말형의 경우 흡수는 좋으나 냄새가 심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됩니다.
부작용
MSM 기본 성분은 황으로 구성되다 보니 황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몸에 좋다고 해서 한 번에 과다 섭취하지 마시고, 적절히 양을 조절해가면서 점진적으로 늘려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황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MSM을 먹었을 때 피부 발진이나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복용을 즉시 중단해야 됩니다.
다음으로 여드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여드름이 전혀 나지 않다가 MSM을 먹은 직후 갑자기 여드름이 생긴다면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지성인 분들은 MSM 처음 섭취 시, 피부 상태를 세심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성의 경우 더 쉽게 여드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두통이나 불면증을 겪는 분들도 계신데요. 잠자리가 전반적으로 편하지 못해서 악몽을 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소화장애 혹은 설사 등의 가벼운 증상도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작용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서는 몸에 열이 많은 분, 특히 상체쪽에 열이 많은 분들은 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런 분들은 MSM 섭취는 피하시되, 글루타치온이나 시스테인 등으로 대체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장기 섭취 시, 간에 부담이 가는 것을 걱정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간의 해독을 직접적으로 돕는 것이 아니라 간의 해독 작용을 촉진하도록 간접적으로 돕기 때문에 MSM 섭취에 의한 간 문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위 증상은 MSM을 처음 먹었을 때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SM을 처음 섭취할 때는 문제가 없다가 지속 섭취 중 발생한 피부 관련 질환은 MSM이 원인이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즉, MSM을 섭취하면 초반에 이상 증세가 없는지 잘 확인하신다면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